본문 바로가기

콜로라도

너의 것으로 받아들이지 말기를. Don't take it personally.

대체교사로서 편안했던 월요일, 그러나 너무도 나를 다운시키는 화요일.  

분명히 그 아이가 이 교실에 들어오기 전 까지는, 그러니깐 바로 어제 하루동안은 이 교실의 면학 분위기가 상당히 잘 조성되었다고 생각했다. 몇마디의 주의를 주어도 스무 명이 남짓되는 이 이학년 아이들은 내 말을 잘 따라주었다. 지난 금요일에 비해 상당히 조용해졌다고 판단되었다. 그러나 거기에는 이유가 있었다. 바로 이 아이 A가 월요일에 결석을 했기 때문이다. 

학생 A가 들어온 학교의 아침 풍경 

콜로라도의 봄은 아직 오지 않은 모양이다. 다음 주에도 하루는 눈이 온다하고, 오늘도 상당한 바람이 불어, 날씨가 좋지 않으면 아우디토리움에서 학생들을 만나 반으로 데려왔다. A가 보였다. 2학년임에도 불구하고 그는 친구에게 세 번째 손가락을 내보였다.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이. 교실에 온 뒤로도 이 아이의 행동과 말은 말그대로 가관이었다. You are a liar. Haven't you seen a kid before? You are the worst teacher ever! You! Dumb idiot! 너는 거짓말 쟁이다. 애 처음봐? 너가 최악의 선생이야! 이 멍청아! 상대방이 누구가 되었건 최대한으로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 분명히 이 아이에게는 엄청난 화가 이 아이를 집어 삼켜버린것처럼 옆에 있는 게스트 티처Guest Teacher인 나와 다른 스무명의 모든 아이들에게 영향을 준다. 쉬는 시간에는 운동장에 나가서 노는데, 나 또한 관리 감독을 해야 한다. 작은 럭비 공을 여자 아이에게 던지고, 여자 아이가 이걸 맞아서 간호실에 갔다. 내가 큰소리로 하지 말라고 하고, 옆의 작은 여자아이들이 몇마디 하면 이 2학년 남자 아이가 럭비공으로 여자 아이들에게 위협적인 태도를 취했다. 정말로 어이가 없다. 저런 행동들을 어디에서 배웠을까? 이런 아이들은 정말 어떻게 태도교정이 되는 걸까? 대체 교사로서 내 일은 알리는 것밖에 없다. 나는 주변 교사에게 이런 일이 있었노라고 일렀다. 

나의 노력들 

일일 교사Guest Teacher로서 내가 할 수있는건 했다. 말을 잘 듣고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학생들에게는 스티커도 주고, 스티커를 보여주면 집에 갈 때쯤 크래커 한 조각을 상으로 주기도 했다. 또한 말을 듣지 않는 아이들은 칠판에 이름을 적기도 하고, 그래도 말을 안들으면 2분씩 추가를 해서, 쉬는 시간 동안 다른 아이들이 놀 때 이 아이들은 내 옆에 서 있어야 했다. 그래도 이 A의 행동에는 정말로 고개가 절래절래 흔들렸다. 사무실에 전화를 한다. 0번을 누르면 꼬박꼬박 전화는 받는데, 내가 '여기에 성인 한명만 더 보내주세요.' 라고 몇 번씩 말을 해도 오지 않는다. 그래도 주변의 선생들이 있어서 다행이다. Intervention 선생이 있다. 한 담임을 맡지 않고 여기 저기 돌아다니면서 아이들의 학습을 도와주는 교사인데, 이 분이 상당히 도움이 된다. 

Don't take it personally. We sent this boy to another class to fix his behavior million times. 이 아이를 겪어본 선생의 말이다. 그애가 하는 말들에 상처받지 마세요. 그 말들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맞는 말이다. 그래도 적응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이것이 내가 20번째 대체 교사 일을 하면서 겪은 하루다. 

그래도 희망 

뭐, 돈 버는 일이 쉬운 일은 없을 것이다. 뭐, 미국 교육의 희망이 없다고 해도 그래도 미국 교사들이 있고 그들의 하루는 나보다 더 했으면 더 했을 수도 있다. 또한 저 A가 내게 너가 최악이라고 온갖가지 부정적 감정을 담아 내게 던졌어도, 그 옆에 있던 아이가 작은 목소리로 You are the best teacher! 라고 말해주지 않았던가. 결국 마음 먹기에 달려있다. 아마 아직 내가 이 대체 교사 일을 스무번 밖에 하지 않아서 약간은 어리숙하고, 요령이 생기지 않아서 그러할 것이다. 정말로 대체 교사와 담임 교사는 아이들이 이 둘을 너무 다르게 대하는 것이 있기에, 미국에서 대체 교사를 하려면 좀 마음이 아주 아주 넓어서 애들이 뭐라고 말을 하든 그 어떤 말에도 개념치 않아야 하는 담대함이 있어야 한다.